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정보

왜 주가는 N자 파동 형태로 하락하거나 상승하나요?

by GGUGONG 2021. 5. 22.
728x90

주식은 하루의 파동도 있지만 일 단위 파동, 주 단위 파동이 있습니다. 하락하는 종목이 마냥 직선으로 하락하지도 않고 상승하는 종목이 마냥 우상향하지도 않습니다. 대체로 N자 파동을 그리며 움직이는데요. 왜 이렇게 움직이는걸까요? 그건 사람들의 심리가 모여진 결과입니다.

1. 주식을 매매하는 2가지 분류의 사람들

주식 매매는 심리전입니다. 오를 것 같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면 실제 오르고, 떨어질 것 같다고 생각하면 떨어집니다. 일명 매수세, 매도세 싸움의 결과가 주가를 결정하고 캔들의 모양을 만들어 냅니다. 추세선은 사람들의 심리 상태를 가늠해보는 중요한 잣대입니다.

주식을 매매할 때 크게 2가지 분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① 한번에 왕창사는 사람

② 조금씩 분할해서 사는 사람

2. 하락하는 주식 사례

하락하는 주식은 보통 아래와 같이 내려 갑니다.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은 수많은 사람들의 심리가 섞여 있는 시장이나, 설명을 위해 아주 단순하게 후려쳐보겠습니다.

① 1단계 : 하락 구간

한 방에 산 사람이 평단이 가장 높고 손실도 제일 큽니다. 분할매수한 사람은 평단이 중간 정도겠지만 손실이 있죠. 더 내려가게 되면 기존에 매수 대기하던 사람들이 저점이라고 판단합니다. 저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기술적 반등 확률이 높아집니다.

② 2단계 : 반등 구간

반등하면 저점에서 산 사람 중 일부는 수익 실현합니다. 분할매수한 사람 중에서도 본전가에 청산하려는 사람이 발생합니다. 한 방에 산 사람들은 조금만 더 오르면 플러스로 돌아설 거라는 기대감이 부풀지만, 매도물량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저점에서 산 사람 중에도 수익구간이니 홀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점을 잡으려다가 못 잡은 사람들은 속상해집니다.

사람들마다 셈법이 달라지고, 점점 이해관계가 복잡해집니다.

③ 3단계 : 재하락 국면, 전 저점 부근

매도 물량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저점에서 매수한 사람들의 약수익 매도도 발생합니다. 일단 약수익이라도 챙기려는 마음이죠. 일부 손절 물량이 나오기도 하고, 쌍바닥을 기대하며 다시 매수하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2단계 때 매수하지 못한 사람들은 찬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제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④ 4단계 : 저점 갱신 하락 구간

전 저점이 깨졌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젠 손절 물량이 더 나오기 시작합니다. 3단계 때 못 샀던 사람들은 안도하면서 신규 저점 부근을 노리려 하기 때문에 다시 기술적 반등이 나올 확률은 높아집니다.

⑤ 5단계 : 재반등 구간

저점이 갱신되면서 싸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매수가 다시 시작되고, 일부는 수익 실현을 시작합니다. 3단계를 저점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본전 탈출을 시도합니다. 물론 이 상황에서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매물 물량을 또 소화하지 못한다고 해봅시다.

⑤ 6단계 : 저점 재갱신 구간

또 하락구간입니다. 손절 물량이 더해지면서 하락 폭은 커집니다. 하락하는 주식이 N자 형태로 하락하는 이유는 ① 한번에 왕창사는 사람 ② 조금씩 분할해서 사는 사람이 혼재되어 있고 그들의 본전가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매도세와 매수세가 팽팽하게 맞서면서 파동을 만드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횡보하기도 합니다. 이런 종목은 파동만 잘 이해하면 가볍게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만, 지난 저점이 이번에도 저점이 되리라는 보장은 없으므로 늘 신중해야 합니다.

상승하는 주식 사례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겠죠?

저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매수세가 많아졌다가, 이익 실현을 하거나 본전에서 빠져나오려는 매도세가 많아지면서 주가의 파동이 생성됩니다. 사람들의 복잡한 심리전의 결과입니다.

3. 저항선과 지지선

지지선 역할을 하다가도 그 저점이 깨지면 저항선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상승 국면에서는 저항선이 지지선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때 직선의 추세선을 그어봅니다.

이 세상이 늘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종목은 없겠죠. 대체로 아래와 같이 파동을 그리면서 한 쪽 방향으로 흐름을 이어 갑니다.

아래 차트들이 그런 모습들이죠.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변화하는 녀석들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매매기법입니다.

주식시장은 수많은 사람들의 욕망이 격돌하는 곳입니다. 오를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면 주가는 오르고, 떨어질 거라 생각하면 하락합니다. 그 욕망을 기록한 지표가 바로 거래량입니다. 그래서 전 거래량을 가장 중요시합니다.

오늘은 주가가 왜 N자 파동을 그리면서 움직이는지 후려쳐서 설명드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